본문 바로가기
베이킹 스토리 Baking Story

크림치즈 필링 단호박 머핀, 너트바 만들기

by twoofus 2023. 5. 2.
반응형

물가가 비싼 요즘, 냉장고 재료 버리는 것 없이 남김없이 소비하기를 실천하려고 항상 노력한다.

특히나 대용량으로 무엇인가를 구입했을 때 유통기한이 지나고, 상해서 버리기 일쑤이다. 그런 것들을 버려야 할 때면 마음이 편치 않을뿐더러 버리는 과정도 유쾌하지가 않다.

그래서 안전하게 더 오래 먹기 위해 냉동보관을 할 때가 많은데 문제는 오래오래 냉동고에서 잠자고 있을 때가 많은 것이다. 겨울잠도 오래 자면 곤란하다. ㅋ 사실 오래 보관하면 먹기가 싫어지고 버리기 아까워 잠자는 시간은 더욱더 길어진다.

 

이럴 때 꿀벌은 가능하다면 베이킹을 통해 냉동실에서 잠자고 있는 재료를 기사회생시킨다. 베이킹한 것들은 소분되어 다시 냉동실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금방 없어진다. 냉동실에서 잠잘 틈이 없다. 

 

작년에 지인께서 잔뜩 선물 보내신 찐 냉동 단호박이 있는데 곰돌은 단호박을 싫어해서 전혀 먹지를 않고, 꿀벌 혼자 다 먹기도 너무 힘들다. 곰돌도 먹게 하는 방법은 바로 맛있게 빵으로 만들기!

그래서 공들여 단호박 머핀을 만들기로 한다.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크림치즈는 필링으로 넣기로 한다.

 

1. 크림치즈 필링 단호박 머핀 만들기

크림치즈 필링 단호박 머핀

단호박 머핀 반죽, 크림치즈 필링 재료 (큰 머핀 6개, 작은 머친 9개 정도 분량)

단호박 머핀 반죽 만들기 재료
으깬 단호박 300g
박력분 180g
베이킹 파우더 3g
베이킹 소다 2g
시나몬 가루 5g
생강 가루 2g
소금 2g
계란 (큰 것) 1개
백설탕 100g
몰라시스 비정제 설탕 (머스코바도, 갈색 설탕 대체 가능) 50g
생크림 or 우유 30ml
식물성오일 50ml
크림치즈 필링 만들기 재료
크림치즈 (실온) 100g
백설탕 50g

 단호박 머핀 반죽 만들기 순서

단호박 구워 으깨기, 가루류 준비하기
단호박 머핀 반죽 만들기
크림치즈 필링 만들기
단호박 머핀 반죽 소분, 크림치즈 필링
크림치즈 필링 단호박 머핀 굽기

  1. [구운 단호박 으깨기] 오븐에 구운 단호박을 으깨 준비한다.
  2. [가루류 채치기] 박력분, 베이킹 파우더, 베이킹 소다, 시나몬 및 생강가루, 소금을 채친다.
  3. [설탕과 액체 재료 섞기] 계란을 깨서 거품기로 설탕과 잘 섞어준 후 1. 을 넣고, 크림, 오일을 혼합하여 섞어준다.
  4. [Dry & Wet 재료 섞기] 3. 에 2. 를 2~3회에 나누어 넣어가며 가루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실리콘 주걱으로 가르듯 섞어 반죽을 완성한다.
  5. [크림치즈 필링 만들기] 실온에 두어 부드러워진 크림치즈를 실리콘 주걱으로 저어준 후 설탕을 넣어 크림화한다. 만들어진 크림치즈 필링은 비닐 짤주머니에 넣어준다.
  6. [반죽 & 필링 담기] 컵케이크 틀에 컵케이크 컵을 넣어준 후 4. 의 반죽을 소분해 준 후 중간에 5. 의 크림치즈 필링을 넣어준다. * 구운 후 중간에 구멍이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크림치즈를 반죽 위까지 듬뿍 파이핑 해 주어야 한다.
  7. [굽기] 170℃ 예열된 오븐에서 23~25분간 구워준 후 식힌다. (오븐마다 시간 상이, 꼬치 테스트로 확인)

크림치즈 필링 단호박 머핀

약간 식힌 후 보들보들할 때 먹어도 단호박을 넣은 반죽이라 컵케이크가 꾸덕꾸덕하니 너무 맛있다. 꿀벌이는 시나몬, 생강 덕후라 컵케이크 향도 매혹적으로 느껴진다. ㅎㅎ

크림치즈 필링 단호박 머핀

굽자마자 2개나 먹어버렸다. ㅠㅠ 베이킹을 하면 살 빼기 너무 힘들어... ㅠㅠ

 

저녁 디저트로 주었더니 곰돌도 맛있다고 이건 아주 잘 먹는다. ㅎㅎ

  

728x90

 

다음으로 냉동고 가장 아래칸에서 계속 거슬렸지만 외면했던 믹스너트를 처치하기로 한다. 너트는 보관기간이 길어질수록 점점 맛이 없어져 점점 더 손이 안 간다.

이럴 때 꿀너트바를 만들면 맛있어서 간식으로 계속 먹게 된다. 한 번에 너무 많이 먹지 않게 조절하는 게 힘들 정도다. 

만드는 과정도 세상 쉽다. 이것도 못 만든다면 진짜 똥손인정이다. ㅎㅎ

 

2. 너트바 만들기

너트바 만들기 재료
믹스너트 200g
한움쿰
50g
소금 한꼬집

너트바 만들기 순서

너트류/깨류, 꿀과 섞기
너트바 굽기 및 자르기

  1. 너트를 먹기 좋게 손으로 잘라준다. (너트크기가 작을수록 결집이 잘된다)
  2. 1. 의 너트에 선호하는 깨(참깨, 검은깨 등) 종류를 넣어준 후 꿀과 함께 고루 섞어준다.
  3. 오븐 그릇이나 오픈 팬에 유산지를 깔고, 2. 를 빈 공간이 없도록 넓게 펼쳐준다.
  4. 160℃로 예열된 오븐에 30분간 구워준다.
  5. 4. 가 완전히 식은 후 너트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따뜻할 때 자르면 너트가 떨어지고 달라붙음)

이 글을 쓰는 도중에도 꿀벌은 허니 너트바를 간식으로 먹고 있다. ㅎㅎ

 

곰돌에게 아침에 매일 싸주는 과일과 함께 비닐 소포장한 너트바를 넣어주었는데 맛있어서 파는 것인 줄 알았단다. 

냉동고에 있던 너트라고 알려 주었더니 갑자기 먹기 싫어진단다. ㅋㅋㅋㅋㅋ 

 

앗, 괜히 말했다.. ㅋㅋ

흠, 먹기 싫으면 먹지 마. 내가 다 먹을꼬야. 

728x90
반응형

댓글